Home  >  Education  >  Cultural Worship


교회 교육은 

예배로부터 시작합니다.

예배는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그 자체로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에게 예배의 경험은 교육적인 의미도 지닙니다.

예배를 드리면서 자신이 속한 신앙 공동체의 고백과 삶의 스타일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즉 교회의 교육은 예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52 커뮤니케이션

일 년 중 겨우 52시간만 교회에 있는 우리의 다음세대들.

이런 현실을 아쉬워하는 데에 머무르지 말고, 주어진 시간에 최고의 열매가 맺히도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교회에 와서 예배 드릴 때 컴퓨터 게임과 비교할 수 없는 ‘구별된’ 재미를 느끼도록 모든 어린이가 하나님에 대해 즐겁게 알아가고 성경 말씀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서 예배를 통해 세상의 문화와 구별되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어야 합니다.


팻머스 문화예배는 각 교회의 문화와 환경을 고려하여, 매년 새로운커리큘럼으로 다음세대 예배를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최고의 주일학교 예배를 꿈꾸세요! 팻머스가 함께하겠습니다.

팻머스 문화예배는 

내용과 방법으로 말합니다.

예배가 문화적이다 라고 할 때,


첫째는 내용 즉, ‘커리큘럼이 문화적이다’는 의미입니다.

동성애, 진화론, 물질만능주의, 외모지상주의 등 어린이와 청소년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와 상황과 문화에 대해 성경적 관점 즉 기독교 세계관으로 고민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향을 알게 하고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둘째는 교육공학적인 측면입니다.

최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거나,  미디어를 다양화하는 것, 예배 드리는 공간을 다음세대가 편안한 곳,  좋아할 수 있는 곳, 그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따뜻한 사랑과 즐거움, 성경의 메시지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입니다.



팻머스 문화예배

내용

방법론

기독교 세계관

커리큘럼

교육공학

미디어


예배가 바뀌면

다음세대가 바뀝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예배 디자인


다음세대에게는 그들의 문화와 언어 그리고 인지 발달을 고려한 예배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문화와 디지털 세대에 맞는 교회 교육 콘텐츠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다음세대의 문화와 디지털 시대를 심도 있게 연구하여 교회 교육에 적용합니다. 이는 다음세대와 원활히 소통할 수 있게 하고 성경말씀을 이 시대의 언어로 쉽게 전달하도록 돕습니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예배 콘텐츠


귀로만 듣는 설교 중심의 수동적인 예배가 아닌 다음세대와 함께 호흡하는 능동적 참여 예배를 추구합니다. 다양한 주제 활동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퀴즈, 여러 장르의 영상 디지털 콘텐츠, 힙합 음악을 활용한 말씀 암송 챈트 등 다채로운 문화적 도구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예배 참여를 유도합니다.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예배와 교육 콘텐츠


영성지능을 중심으로 한 9가지 다중지능을 성경적으로 재정립하여 예배와 공과에 적용합니다. 다음 세대가 예배할 때 각자 하나님께 받은 은사와 모든 지능의 영역에서 충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교사와 사역자가 어린이의 은사와 지능을 발견하여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적은 인원으로도 가능한 문화 예배 콘텐츠


모든 예배와 공과 콘텐츠는 다양한 규모의 교회와 지역적 특성에 따라 적절히 조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됩니다. 교사가 많은 교회는 교사들의 참여를 최대한으로 확대할 수 있게, 미자립 교회나 작은교회는 소수의 인원으로도 예배를 인도할 수 있게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모든 예배 순서의 진행 자료가 제공되는 콘텐츠


사역자를 위한 설교 예시문, 교사를 위한 공과 지도안 등 주일학교 예배 진행을 돕는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주 예배를 위해 준비된 PPT에는 예배 순서에 따라 삽입된 음악, 영상, 활동들이 있어 풍성한 예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를 통한 유기적인 교육 관리


매년 겨울에는 새로운 커리큘럼에 관한 교재 활용 방법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여름에는 어린이 사역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여름성경학교(VBS)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는 교사들의 교회교육의 지식과 역량을 높이고 다음세대를 향한 열정과 헌신을 자극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돕습니다.


가정 신앙교육을 위한 '가지 프로젝트'


어린이 신앙교육의 주체는 가정입니다. <가정에서 지켜요> 프로젝트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정예배를 드리고 성경 말씀과 묵상을 나누면서 부모가 자녀에게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온 가족 영적 생명 증진 프로그램입니다.


정회원 교회 제도 운영


예꼬클럽은 제작한 콘텐츠를 단순히 교회와 거래하는 관계를 넘어, 교회 예배 환경을 컨설팅하고 교사와 어린이를 성장하도록 돕는 동역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1년간의 동역을 약속하는 정회원 제도를 통해 찾아가는 세미나, 정회원 전용 자료실, 주일학교 용품 할인 등 교회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